노년 교육의 범위는 네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노년교육의 범위를 학습자, 교수자, 목적, 주요내용을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노인교육론
노년 교육의 범위는 네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노년교육의 범위를 학습자, 교수자, 목적, 주요내용을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노년교육의 개념
2) 노년교육의 범위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인교육의 관심과 중요도는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고령화 사회가 심각해지면서 노인의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을 바라보는 인간적인 기준 또한 변화하고 있다.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던 평생교육, 평생학습이라는 사회가 등장하면서 노인도 교육의 주체로써 다양한 교육과 활동에 참여하며 노년의 교육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노년교육은 증가하는 노인들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노년기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점차 확산되는 고령화사회에 적극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이런 교육이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제공되기 위해서는 노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적극적인 수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번 과제에서 노년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노년교육의 범위를 구분하여 설명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노년교육의 개념
노인교육학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 이견으로 존재한다. 노년교육이 먼저 발전하기 시작한 서양에서 먼저 그 정의에 대한 연구가 있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에 들어서서야 노인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이 등장하기 시작한다.